해외여행 중단, 해외동포 위기 


코로나 사태로 해외여행이 중단되어 국내 사정도 어렵지만 해외동포 분들의 어려움은 더욱 가중되고 있다고 합니다. 다국가 상황은 제가 직접 경험을 하지 못해 뉴스를 통해 접했지만, 라오스 상황은 제가 직접 경험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라오스는 인도차이나 반도의 유일한 내륙국가로 중국, 미얀마, 태국, 캄보디아, 베트남과 국경을 접하고 있고 국토는 남북한을 합한 크기의 1,1배 정도라고 합니다.

 

국토의 크기에 비해 인구는 약 730만에 불과하고 라오스 정부가 공식 인정한 50개나 되는 소수민족이 각기 다른 언어와 다양한 문화를 가지고 살아가는 국가입니다.

 

정치적으로는 사회주의 노선을 채택한 나라지만 1986년 시장 경제를 도입하면서 "공산(사회)주의 = 빨갱이=북한" 과는 거리가 좀 먼 나라입니다. 외형상의 모습만 본다면 라오스가 공산 국가 맞아?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꽃보다 청춘, 라오스를 알리다.

코로나 사태로 해외여행이 중단되기 전인  2020년 3월 이전만 해도 라오스를 찾는 한국인 여행자들은 매년 증가하는 상황이었습니다. 

 

라오스를 찾는 한국인 여행자가 증가하게 된 이유를 찾는다면 단연 2014년 한국 방송 프로그램 "꽃보다 청춘 라오스"가 아닌가 하는데요.  "꽃보다 청춘 라오스" 방영 이후  라오스는 겨울 해외여행하기 좋은 국가로 알려져 날씨가 가장 좋은 11월~2월 그야말로 한국인 천지(?)입니다.

 

이런 상황이다 보니 덩달아 라오스를 찾는 한국인 여행자를 상대로 사업(장사)을 하는 분들이 늘게 되었고 교민 수도 증가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2016년 1,500명 정도였던 교민이 지금은 약 3,000명 정도로 증가했다고 합니다.

 

 

코로나 직격탄에 위기에 빠지다.

 

2014년 이후 해외여행지로 라오스를 선호하는 분들이 늘면서 한국인 여행자를 상대로 생활을 유지하던 교민사회가 코로나 사태가 터지면서 최악의 위기를 맞고 있다고 합니다.

 

2020년 3월 라오스 정부는 모든 국제선 항공편 운항 중단을 시작했고, 같은 해 3월 말경 라오스에서 첫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하자 모든 외국인의 입국을 금지하고 한국인에게 적용하던 무비자 30일 입국제도를 무효화한 상태입니다, 

반응형

이런 상황이다 보니 작년 3월부터 지금까지 라오스 방문은 물론 여행 중단 사태가 벌어져 라오스 교민 사회 경제가 최악의 상태에 빠진 것 같습니다. 약 3,000명에 가까웠던 교민 수는 많은 분들이 경제적 어려움으로 한국으로 돌아가면서 약 1,200- 1,500명 정도의 교민들이 라오스에 남아있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 중단으로 한산한 라오스 비엔티안 

 

한국 기업이나 정부로부터 월급을 받는 봉급 생활자 이외에는 한국인 여행자를 상대로 장사를 하는 분들이 많아 해외여행 중단으로 인해 2년 가까이 일손을 놓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라오스 코로나 상황이 동남아 다른 국가에 비해 비교적 양호한 편이고 라오스 정부가 외국인에게도 코로나 백신을 접종해 주고 있어 코로나 감염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교민은 없습니다 (지금까지 3명이 감염되었지만 모두 치료됨)

얼마 전 어려움에 처한 교민 실태를 한국 방송사가 보도를 해서 코로나 사태와 해외여행 중단으로 인해 어려움에 처한  라오스 교민 사회 실태가 알려졌지만 한국 정부가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은 없는 것 같습니다.     

 

방송을 접한 국민들이 정성을 모아준 덕분에 재 라오스 한인회에서 어려움에 처한 교민을 지원하고 있지만, 예산이 부족해 이것 또한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오래가지는 못할 것 같다고 합니다.   

 

 

해외여행 가능해지면 라오스 여행 많이 가 주세요. 

한국 상황도 어렵고 라오스 교민분들만 어려운 것도 아닌 상황이라 도울 방법은 여의치 않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사태가 정상화되고 해외여행이 가능해지면  라오스 여행 많이 가셔서 라오스 한인 교민 분들께 큰 힘이 되어 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생생하고 빠른 "라오스 여행, 사업, 생활" 정보(소식)는 네이버 라오스 한인 교민 카페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